요추전방전위증 허벅지가 저려요 길동역정형외과로
“걷기 힘들 만큼 허리 통증이 심해요”“이제는 다리랑 허벅지가 저려요”척추 질환이라고 하면 대다수가허리디스크를 떠올립니다.아무래도 디스크가 척추 질환으로많이 알려져 있기 때문이죠.대표 질환인 것은 맞지만실제로는 생각보다많은 척추 질환이 있습니다.예를 들어 협착증이나 측만증,압박골절 등이그 예시라고 할 수 있는데요.그 중에서 디스크와 혼동을 많이 하지만비교적 알려지지 않은‘요추전방전위증’이 있습니다.
눈으로 보았을 때도 등이 굽고허리가 굽어졌다면 ‘이 질환’을의심해볼 수 있습니다.허리와 목 근육도 긴장이 되면서요통뿐만 아니라 발이나허벅지가 저린 증상을 호소합니다.물론 증상은 개인에 따라 상이할 수 있는데,그 이유는 척추가 변형이 생긴 정도와위치에 따라 달리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이 질환은 척추협착증과동반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이러한 신경 이상 증상이 올 수 있습니다.특히 앉았다가 또는 누웠다가다시 일어났을 때요통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또한 뒤쪽으로 허리를 젖히면고통이 훨씬 심해지는 게 특징입니다.고통에 의해 몸을 자꾸만앞쪽으로 굽히다 보면 서있거나걸을 때도 하체가 저릴 수 있습니다.나중에는 변형이 심해지면서허리를 쭉 펴고 있을 때 손으로 만져보면돌출된 뼈가 느껴지기도 합니다.
척추의 문제인 만큼 척추뼈의 후방이나위, 아래를 연결하는 ‘협부’의결손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특히 이 같은 척추분리증을제대로 관리하지 않고 방치하여전방 전위증으로 이어질 수 있는데요.해당 질환은 본래 위쪽에 위치한 ‘척추뼈’가아래에 있는 것보다앞으로 심하게 돌출되는 것입니다.원래는 척추가 S자와 같은 모양을 하고구부러져 있는데요.하지만 변형이 오면서 척추뼈가서로 엇갈리면 주변의 신경과 인대도손상이 될 수 있습니다.그래서 요통 뿐만 아니라방사통으로 인해 골반, 허벅지,발까지 저릴 수 있습니다.나중에는 이 같은 것을 넘어관절도 틀어지면서 신체 균형이무너지기도 합니다.
남성에 비해 여성에게많이 발생하는데 그 비중은무려 72%에 달합니다.그 원인을 유추해보면 여성은남성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근력도 약하고호르몬의 영향이 크기 때문으로 볼 수 있습니다.특히 여성은 50대 폐경기에 이르게 되면뼈와 근력이 전보다 약해지며척추 질환을 겪기 쉽습니다.
주로 원인은 다른 질환과 마찬가지로노화에 따라 발생된 퇴행입니다.하지만 그렇지 않고외부의 충격이나 교통사고 등에따라 발생할 수 있습니다.따라서 노년층을 비롯해젊은 연령층이라고 해도 척추에 충격이 심하게생겼다면, 길동역정형외과에서상태를 살펴볼 것을 권장합니다.
요추전방전위증이 있다면아래와 같은 증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장시간 앉았다가 일어나거나 뒤쪽으로 젖히면 허리 통증이 심하다- 상체를 숙인 채로 걸으면 요통이 괜찮아진다- 엉덩이나 다리, 발 쪽이 저리거나 통증이 있다- 심한 경우에는 허리를 펴고 만져보면 돌출된 뼈가 만져진다
허리가 휘어지면서 특히 척수나요추와 연결된 신경을 누르며방사통을 겪을 수 있는데요.이 같은 증상은 상태에 따라 다를 수 있기에자세한 상태는 길동역정형외과에서확인해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요추전방전위증을 치료하기 위해서는실제로 뼈가 밀려난 정도, 신경 압박의 여부에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따라서 치료에 앞서올바른 진단이 중요하기 때문에여러 검사를 통해 확인해봐야 합니다.만약 상태를 보았을 때 척추관의 압박 정도나변형된 상태가 심하지 않다면 보존적 치료를우선으로 시도할 수 있습니다.
보존적 치료는 약물요법이나 물리요법,주사치료 등이 존재하는데, 이 치료의 목적은보통 혈류의 문제를 개선하는 것에 있습니다.염증이 심한 경우 특히신경의 주변의 혈류 문제로 이어질 수 있어주의해야 하는데요.이런 경우에는 주사치료를 통해염증의 완화와 혈류 개선을유도할 수 있습니다.응급적인 관리를 시도한 뒤에는도수치료를 통해 허리와 그 주변의 근육을풀어주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이처럼 전방전위증은 길동역정형외과에서꾸준히 대처하면서 평소의 바른 자세를 유지하면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요추전방전위증은 조기 진단과알맞은 대처도 중요하지만,처치 후의 관리도 중요합니다.특히 일상에서 척추 건강에악영향을 줄 수 있는 자세를개선하려는 게 필요한데요.이와 함께 해당 부위와인접한 부위 근력과 유연성을 강화하는운동도 좋은 방법입니다.
생활 속에 굳어진 습관과 관련이 깊은척추 질환인 만큼 갑자기무거운 물건을 들어 올리는 행동,틀어진 자세는 가급적 피하는 것을 권장합니다.또한 유연성이나 근력을 강화시키는 것은좋은 방법이나 심하게무리가 되지는 않는 선에서 하는 게 좋습니다.척추는 인체에서 뿌리와 같은 역할을 하는중심점이기 때문에 틀어지면여러 문제를 양산할 수 있습니다.따라서 계속되는 요통이나 허벅지,발이 저리다면 길동역정형외과에서문제를 확인하고 적극적으로대처 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