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일동통증의학과 허리 척추 수술 실패증후군 부작용
척추 질환이 악화되어 어쩔 수 없이수술을 하게 된다면 누구나이러한 고통이 줄어들 것을 기대합니다.하지만 때로는 이런 기대와는다르게 나아지지 않고 하기 전보다안 좋아지거나 새로운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 같은 현상을 허리 수술 부작용의일종이라 해서 ‘척추 수술 실패증후군’이라부르기도 합니다.
디스크나 협착증 등 허리 수술 후에발병이 될 수 있는 해당 증상은,수술로 인해 신체적인 부담이 커지면서주로 생길 수 있습니다.건강을 위해 결정한 선택 임에도되레 상태가 나빠지면 육체적인 부담을 비롯해정신적인 괴로움도 커질 수 있습니다.
해당 증후군은 수술 이후 약해진 신체에주로 발병된다는 점에서 다른 현상보다만성적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서상일동통증의학과에서 조기 진단 및빠른 관리가 요구됩니다.그리고 간혹 디스크 수술을 마치고이 같은 변화와 함께 발이 쳐지고걷기 힘들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이러한 현상은 풋드랍(족하수)라고 하는데해당 증상은 이전에 글에서 소개 드린 적 있는데,필요하신 경우 아래의 글을 확인해주시면좋을 듯 합니다.
이번에 이야기를 드리려고 하는척추 수술 실패증후군은 흔히‘척추 수술 후 통증 증후군’ 이라는다른 말로 불리고 있습니다.특히 디스크나 다른 척추 질환으로 인해허리 수술을 받은 분들 중에서도15% 가량이 이걸 경험하기도 합니다.
이 증후군으로 인한 증상은허리 수술 자체는 별다른 문제가 없는데도몇 개월 후에 갑자기 발생할 수 있습니다.경험하게 되는 현상은 요통이 다시 재발되거나이전에는 없던 새로운 신체 부위의 고통이나저린 현상 등 입니다.
허리 수술 부작용의 일종으로디스크 수술 후 통증이 생기는 이유는여러가지 있습니다.1) 수술을 하였음에도 디스크나 협착증 등의질환이 해소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그리고 다른 원인으로는2) 진행 과정에서 여러 유착의 우려가 있는데,그 중에서도 추간공 협착에 의해서증후군이 발병할 수 있습니다.
3) 척추에 철심을 박게 되는 경우에는이렇게 받은 부위는 계속하여위, 아래로 움직이면서 인접 부위에디스크 같은 것이 새롭게 발병하기도 합니다.4) 절개를 하여 등을 여는 과정이 있다면이때는 인대나 건, 근육 등에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그러면 이와 관련된 근골격계 통증을 포함해조직을 열었다가 다시 닫아주는 과정에서유착이 유발되기도 합니다.물론 이 증후군을 일으키는 요인은다양하지만 주된 이유는 보통이렇게 4가지라고 보시면 됩니다.
척추 수술 실패증후군으로허리 재통증을 겪는 경우 일반적인 요통과는달리 만성화될 가능성이 높습니다.그래서 완치라는 것이 힘들 수 있기 때문에통증이 사라지지 않고 이어진다고생각이 들 때는 상일동통증의학과에서체계적인 치료를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 증후군을 치료할 때는 고통을 느끼는패턴을 잘 들여다보고 이러한 아픔의 정도를줄여주는 것이 치료의 목적이 됩니다.그렇게 하여 이전의 일상으로복귀가 가능할 정도로기능 회복을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수술 후 통증이 있다고 하여수술을 다시 해야 하나?고민하는 분들도 있으신데요.사실 이 경우에는 재수술을 해서 괜찮아질수도 있으나, 처음 수술을 받은 경우보다성공률은 현저히 감소할 수 있습니다.반면에 재통증을 비롯해 합병증의 우려가상대적으로 높을 수 있기 때문에재수술을 하기에 앞서 보존적인 요법을시도해보는 게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디스크나 협착증과 같은 질환으로허리 수술을 하게 되어통증 증후군을 겪을 수 있습니다.이 때는 진단에 앞서 신체를 꼼꼼히 진찰하는과정이 필요하고, 경우에 따라서는영상학적인 검사를 병행합니다.이러한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해서재수술보다는 보존적인 요법을우선적으로 적용해볼 수 있습니다.
근본적인 원인에 따라서도 치료법은다를 수 있는데, 유착으로 인한 통증은선택적 경추간공 경막외차단술을시도해볼 수 있습니다.그러나 이러한 방법에도 호전이 크지 않다면카테터를 거치하여 실시하는 신경성형술또는 유착제거술과같은 방법을 고려해봐야 합니다.
허리 질환이 있다면 팔이나 다리쪽에근력 저하가 심하게 오는 마미 증후군으로대소변 문제를 겪고 있다거나기타 다른 이유로 반드시 필요한 게 아니라면수술 치료는 신중해야 합니다.
이와 관련이 깊은 질환은난치성 통증 질환으로 분류되는 만큼,사실 치료의 난이도는 높은 편에 속합니다.그렇다고 해서 허리 수술 부작용이라 불리는‘척추 수술 실패증후군’은치료가 불가능한 질환은 아닙니다.특히 통증 치료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경험이 많은 의료진이 있는상일동통증의학과에서 치료를 받는다면충분히 나아질 수 있습니다.
앞서 이야기한 선택적 경추간공 경막외차단술,신경성형술을 비롯하여 신체 상태에 따라약물요법이나 재활 및 운동 치료를 병행하면통증의 감소를 포함해 이전과 유사한 정도로일상생활이 가능해질 수 있습니다.
허리 수술 후 재통증이 유발되는 원인은상당히 복잡하기 때문에 무엇보다원인별 치료를 하여 신체 본래의 기능을회복하는 게 중요합니다.통증이 다시 생긴다고 하여 무조건수술을 다시 받는 것으로 결정하기 보다는,좀 더 심사숙고 하여 결정하시는 게 좋겠습니다.특히 허리 수술 후 이미 재통증이 있다면척추에 유발된 조직 구조를 확인하고필요에 따라 적절한 보존적 치료를 시도한다면충분히 회복가능하다는 점을마지막으로 기억해주셨으면 합니다.